홍정수
총 17개. 1 페이지
저자: 이석원등록일자: 2005-11-30벨칸토 [belcanto]역사적 설명벨칸토의 개념은 1600년경에 로마 오페라에서 아리아와 관련되어 나타난다. 하지만 본격적으로 그 꽃을 피운 곳은 18세기의 나폴리악파로 간주된다. 벨칸토 창법은 윤기나는 듣기 좋은 소리와 잘 …
저자: 홍정수등록일자: 2010. 3.13새야화현(새야음계) 새야화현은 도표의 1번처럼 완전4도와 장2도 간격의 세 음들이 결합된 것이다. 1번은 자리바꿈이 없는 상태이고, 바탕음은 맨 아래음이다. 바탕음을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이 화현이 유래하는 민요 「새야 새야…
저자: 홍정수등록일자 : 초기자료한국화성(韓國和聲)    나운영은 자신이 한국음악 특유의 화성을 모색하여 체계화시킨 것을 "한국화성"이라 이름한다(나운영: 현대 화성론. 세광음악출판사 1982). 나운영은 "한국"이라는 이름이 붙을만한 화성론이 필…
저자: 홍정수등록일자 : 초기자료종묘제례악(宗廟祭禮樂)1. 의미"종묘"는 조선조 임금들의 위패를 모신 사당을, "제례악"은 제사음악을 말한다. 그러니까 "종묘제례악"이라 함은 조선조 임금들을 위해 종묘에서 연주되는 제사 음악이다. 하지만 종묘에서 제례가 거행되지 않고 …
저자: 홍정수등록일자: 2007-03-12무한선율 [Unendliche Melodie]바그너가『미래음악』(Zukunftmusik, 1860)이란 글에서 사용한 말이다. 이 말은 비유로 나타난 것이라서 후에 수많은 해석을 불러왔다. 거의 무한한 해석 가능성이 있는 말이 …
저자: 김미옥, 홍정수등록일자:2006-11-11아리스토크세노스 [Aristoxenos]“타렌트(Tarent)의 아리스토크세노스”라 알려져 있다. 음악저술가. 아리스토텔레스의 제자이며, 아테네에서 가르쳤다. 그는 453권의 책을 쓴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, 현재 전해져오…
저자: 홍정수등록일자 : 초기자료음악학(音樂學, 도.Musikwissenschaft, 영.musicology)음악학은 음악에 관한 학술적 작업을 가리킨다. 따라서 음악학은 음악을 관찰, 정리, 분류, 평가한다. 음악학은 개개의 음악, 작곡가, 문화권, 시대 등에 의미를…
저자 : 홍정수등록일자 : 2013-01-14번진음/번짐/튄음/튐/뿌려진 음번진음은 한국 양악 작곡가들의 음악에서 다음 두 가지 내용을 갖는다: 1)일정한 음계에 속한 음들에 인접하여 2도관계를 이루거나(예1), 2)긴 음과 인접하여 2도관계를 이루는 음들이…
저자: 홍정수등록일자 : 초기자료전고전주의 [Vorklassik, preclassics]음악사에에서 대략 1720년에서 1760년 시기를 전고전주의 시기라 한다. 1720년대는 아직 바하와 헨델이 살아 있었는데, 이 때에 음악이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기 시작한…
저자: 홍정수 등록일자 : 초기자료음악비평(또는 음악평론, 영.music criticism, 도.Musikritik)   음악비평은 음악창작이나 연주 또는 음악정책이나 음악적 흐름에 관해 평가적 언급을 한다. 비평의 발표가 정기 간행물(잡지, 신문…
저자: 홍정수등록일자 : 초기자료아카데미 [academy, Akademie, accademia, académie](1)의미: "아카데미"라는 말은 음악사에서 대단히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었다. 음악과 관련된 용도로 쓰인 것은 다음과 같다: ①음악학교,…
저자: 홍정수등록일자: 2007-03-03자율음악 [Autonome Musik, autonomous music, musica autonoma]이 용어는 ‘음악외적인 목적에 묶이지 않은, 오로지 음악 자체로 의미를 가지는 음악’을 뜻한다. 이 말은 1925년 이후 작품 …
저자: 홍정수등록일자: 2003-08-30마왕, 슈베르트 D.328 [Franz Peter Schubert: Der Erlkonig, D.328]슈베르트의 가곡 마왕은 그가 열여덟살 때에 쓴 곡이다. 이 곡은 <작은 음악>에 속하는 가곡이 달성…
저자: 홍정수등록일자: 2007-03-13에스탕피 [estampie, estampida, stampita, istanpitta, stampenie, stampania,]   주로 13-14세기에 있었던 세속음악 장르. 성악곡도 있으나 주로 기악곡이다. 각각…
저자: 홍정수등록일자: 2007-04-01음색멜로디, 음색선율 [Klangfarbenmelodie, timbre melody, mélodie de timbres,]쇤베르크가 자신의 표현주의적 성향을 음악에 드러내기 위해 사용한 작곡방식이다. 그는 “…